본문바로가기

활력 에너지

  • 행복한 여행
  • 이달의 문화산책
  • 꿀팁 요리 레시피

이달의 문화산책

HOME > 활력에너지 > 이달의 문화산책

 캄보디아로 떠나는 문화산책

안녕하세요. 이번 호 ‘이달의 문화산책’에서는 캄보디아의 문화와 자연을 직접 보고 느꼈던 점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제일 먼저 캄보디아에서 제일 유명한 ‘킬링필드’를 소개해드리고 싶은데요. 킬링필드란 캄보디아에서 1975~1979년 4년동안 폴 포트의 급진 공산주의 정군이 전 인구의 4분의 1에 해당되는 양민 200만명을 학살한 20세기 최악의 사건 중 하나입니다. 집계된 수치는 200만명이지만 추정치는 3~400만명이라고 하네요.
캄보디아 전역에 걸쳐서 수많은 집단 무덤(킬링필드)이 존재합니다.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서 15km 정도를 가면 1975년
캄보디아의 폴포트 정권이 이끄는 공산당 정권이
들어서면서 인간으로서는 형용할 수 없는 참혹한
학살이 자행되었던 곳이 킬링필드 입니다.

폴포트는 캄보디아를 공산화한 후 농업적 공산주의
사회를 주장하면서 반대세력과 안경을 쓴 사람,
외국어를 하는 사람, 손이 고운 사람들은 지식인
이라는 명목으로 학살하고 반동이라는 이름 하에
수많은 살인을 저지르게 됩니다.

작은 킬링필드라고 불리는 와트마이사원은 억울하게 죽어간 혼들을 위령하기 위하여 세운 사찰입니다. 이 사원에는 영령위령탑이 있으며 다른 표현으로는 유골(해골)탑이라고도 합니다.

그들을 기리기 위한 추모탑의 모습입니다. 추모탑 내부에는 희생자의 두개골로 만들어진 채워진 탑을 볼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이 겨우 돌아가면서 볼 수 있는 좁은 위령탑 안에는 수많은 해골들이 안치되어 있습니다.

캄보디아의 종교인 불교 특성상 소각을 통해 구천에서 벗어나도록 해야하는데, 치욕적인 과거를 기억하자는 의미와 죽은자를 추모하고 기리자는 의미에서 아직까지 남겨두고 있다고 합니다.

캄보디아에는 총 300여개의 킬링필드가 존재하는데 금전적 문제 또는 그 곳이 지뢰밭이거나 밀림에
있어 접근이 어렵다고 합니다. 이 곳에는 죽은 자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추모탑이 만들어져 있는데,
이러한 추모탑은 300여개 중 80군데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수백명이 넘는 사람들이 묻힌 장소에는 그들을 기리기 위해 찾은 많은 사람들의 팔찌가 걸려있습니다. 캄보디아의 역사 및 문화탐방을 통해 전쟁과 정권교체로 캄보디아의 아픈 역사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날 캄보디아 투어 첫 방문지는 작지만 아름다운 유적지 반테이스레이 입니다.

크메르 조각예술의 극치를 경험할 수 있는 반테이스레이는 967년 완공되어 시바에게 헌정된 사원으로 왕이 아닌 스님이 세운 점이 특이합니다. 규모가 작지만 붉은색 사암을 사용하여 지었기 때문에 장밋빛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습니다.

반테이스레이는 여인의 성채라는 뜻인데요, 다른 유적지들보다 크기는 작지만 앙코르 유적 중에서 본 모습을 가장 많이 유지하고 있는 사원입니다.

입구에서부터 너무나 아름답고 정교한 조각들이 그대로 남아있어 앙코르 시대를 생생히 느낄 수 있습니다.

반테이스레이의 독특한 붉은 사암으로 이루어진 정교한 조각들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힌두신화를 옮겨놓은 암석과 조각들을 보면서 이런 문화와 언어를 가진 민족이 정말 놀랍고 경이롭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띠아이쓰레이가 여인의 성채라는 뜻을 가지게 된 계기는 중앙 사당의 데바타 여신상 때문인데요,
너무나 아름다워서 동양의 모나리자라고도 평가받는 유적이지만 아쉽게도 중앙 사당은 출입금지라 볼 수가 없었습니다.

한국과 그리 멀지 않은 나라로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다양한 세계문화유산까지 보고 싶을 때, 캄보디아로 문화여행을 떠나보시는건 어떨까요?

수많은 문화유산이 반겨주는 캄보디아! 이 달의 문화산책 캄보디아 씨엠립이었습니다!

- 한국캠브리지필터㈜ 관리부 강재우 사원

댓글을 남겨주세요.(*댓글 입력시 로그인 새창 열림.)

  • 비밀의숲 새로운 댓글2017-07-19 오전 9:15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울륭이절친 새로운 댓글2017-07-14 오후 3:08

    캄보디아 씨엠립 말로는 많이 들었는데, 이렇게 보니까 여행한 느낌이 드네요. 감사해요.

  • Wzjvl 새로운 댓글2017-07-14 오후 2:47

    문화산책으로 외국에 가보는건 처음인 것 같습니다. 생소한 문화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시고, 감사합니다.

본문 맨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