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활력 에너지

  • 행복한 여행
  • 이달의 문화산책
  • 꿀팁 요리 레시피

이달의 문화산책

HOME > 활력에너지 > 이달의 문화산책

 중원문화를 한눈에... 국립청주박물관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호 ‘이달의 문화산책’으로 국립청주박물관을 소개할 한국캠브리지필터 김낙훈 입니다.

국립청주박물관 정문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명암로 143에 위치한 ‘국립청주박물관’은 1987년 10월 30일 충북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 및 전시하고 다양한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중원문화의 특색을 조명하고자 개관하였습니다. 무료로 충북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립청주박물관’으로의 문화산책 본격적으로 떠나 보겠습니다.

경사진 곳에 위치해 있어 많은 계단을 올라가다 보니 박물관 안내도가 보입니다. 안내도에서 전시실 위치를 확인한 후, 다시 계단을 한참 동안 올라가다 보니 전시실 입구가 보입니다.

국립청주박물관 안내도, 전시실 입구

전시실 로비를 지나 들어가면 1층에는 선사시대 토기와 유물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고대문화를 보면서 선조들의 생활양식을 엿 볼수 있었으며, 현재 우리가 이렇게 편리한 사회에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은 선조들의 삶의 지혜 덕분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2전시실에는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물 등이 전시되어 있어 충북의 역사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종교, 사회, 문화에 걸쳐 다양한 조상들의 삶의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전시실 관람을 모두 마치고 나와 옆 건물로 들어가보니 박물관 문화교실 수강생들이 제작한 미술작품과 수공예품들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일반인들이 수강하면서 배운 기술로 만든 작품이라고 하는데 작품의 정교함이 상당히 높아 보입니다.

자 지금까지 실내에서 관람하느라 답답하셨지요? 이제 탁 트인 전망을 감상할 차례입니다. 국립청주박물관에서 자동차로 5분 거리에 있는 명암저수지와 명암타워는 예전에 예능프로그램 ‘런닝맨’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명암저수지에는 사진으로는 잘 보이지 않지만 둘레길 같은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바닥이 우레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하체에도 무리가 많이 가지 않으며, 산책로 곳곳에 있는 스피커에서는 라디오와 노래가 흘러나와 혼자 조깅을 즐기러 오는 사람들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추운 겨울을 지나 따스한 햇살이 비추고 아지랑이가 피어나는 계절인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요즘처럼 날씨가 좋은 주말에 사랑하는 가족, 연인과 함께 청주에 들러 ‘국립청주박물관’에서 우리 선조들의 발자취를 눈으로 경험하고 명암저수지와 명암타워에서 청주의 전경을 감상해보면서 소소하지만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한국캠브리지필터 김낙훈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국캠브리지필터 김낙훈 사원

댓글을 남겨주세요.(*댓글 입력시 로그인 새창 열림.)

  • 푸른나무 새로운 댓글2018-04-19 오전 9:5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본문 맨 위로 가기